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yyangman의 개발일지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최종 탈락 후기 본문

웹 개발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최종 탈락 후기

yyangman 2023. 9. 19. 13:30

웹 개발에 대해 더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하고 휴학을 결정했다.

개인 공부를 통해 성장할 생각이었는데 부트캠프가 눈에 띄었다. 부트캠프를 수강하며 지원금도 받고 Spring을 제대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 여러 부트캠프를 찾아보다가 데브코스를 알게 되었다.

 

 

지난 프로젝트에선 Django를 사용했기에 Spring 지식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많았다. 마침 데브코스 커리큘럼은 Spring, JPA, AWS 등을 교육하니 내 니즈를 해결해줄 좋은 부트캠프라고 생각해서 바로 지원서를 작성했다.

 

1차. 지원서 작성

지원서에는 작성해야하는 내용이 많았다.

데브코스 지원동기, 개발자가 되고 싶은 이유,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은 이유 등이 있었다. 취업을 위한 지원서가 아니고 교육을 위한 지원서이니 솔직하게 작성하고자 노력했다. 부풀리지 않고 최대한 담백하게 쓰려고 노력했다.

 

2차. 코딩 테스트

데브코스 백엔드 과정 코딩 테스트는 크게 알고리즘 문제 , SQL, 기초 CS 객관식으로 나뉜다.

알고리즘은 Java로만 코테를 볼 수 있다고 나와있었다.

이전에는 코딩 테스트 문제를 python으로만 풀었기에 한달 동안 Java로만 문제를 해결하며 공부했다. python보다 선언이나 문법이 어려워 정리하며 진행했다.

총 2문제였는데 프로그래머스 기준 LV1 1문제, LV 2.5 1문제라고 생각한다.

SQL은 MySQL, ORACLE로 응시 가능하다.

SQL문제도 총 2문제였는데 프로그래머스 기준LV 3정도의 문제가 나왔다. 예상보다 평이한 문제였다.

 

 

다행히 지원서 + 코테 통과😎 면접을 볼 수 있었다!!!

 

3차. 화상 면접

처음 경험하는 면접이라 나름 준비를 많이 했다. 지원서 작성을 토대로 예상질문을 만들기도 하고 예상 밖의 질문을 받았을 때 어떤식으로 말해야할지 준비했다.

구글링을 해보니 예상질문을 만들필요가 없을 정도로 예상 밖의 질문을 한다고 했다.

 

면접은 전혀 딱딱하지 않고 편하게 진행되었다. 그래서그런지 크게 떨지 않고 대답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른 면접자 분들도 말을 너무 잘해서 놀랐다… 블로그나 대외활동은 기본이고 각자의 목표가 뚜렷해보였다.

 

면접 결과는!!!….

 

예비 합격 ㅠㅠㅠ 🤣😭

 

예상은 했지만 막상 예비합격이라하니 슬펐다… 한달동안 준비했는데 탈락하면 뭘해야하나라는 생각도 들고…

 

결국 9월 19일까지 합격 메일은 오지 않았고 추가 합격의 바램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충분히 많은 공부가 되었고 부족한 부분을 알게 된 좋은 기회였다!

'웹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트맨(postman)  (0) 2023.01.25